치매는 베타-아밀로이드와 타우 단백질 인산화에 따른 신경세포의 손상에 의해 나타난다. 이 외에도 여러 환경적인 요인에 의한 신체내 신경세포의 오류로 인해 나타난다고 앞선 기사에서 소개하였다. 그리고 이에 따른 다양한 심리적, 육체적인 손실은 치매 환자 본인 뿐 아니라 가족 및 간병인에게도 큰 부담으로 온다.

지난 기사에서 소개한 아로마테라피는 향기를 이용한 치료라는 용어로 보통 식물요법의 일부이며 향기가 나는 식물에서 얻은 에센셜 오일을 이용하는 대체의학이다. 식물의 수만큼 에센셜 오일 종류도 다양하며 그 효과 또한 다양하다. 보통 식물에서 증류 및 압착하여 얻은 휘발성 물질로 각각의 효과도 다르며, 에센셜 오일을 이용해 육체적 피로 회복과 수면, 우울감 완화등 심리적 요소 완화까지 다양한 방면으로 이용되고 있다.

 

치매 증상의 노인은 불안 증상을 가지고 있어 초조함과 혼란을 초래하여 공격성을 띄기도 한다. 이러한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 허브향이 매우 효과적으로 시더우드, 마요람, 라벤더 로즈마리와 같은 허브향은 진정 효과가 있으며 기분이 좋아지는 것 외에도 로즈마리 오일등은 노출되면 인지 능력이 향상 된다.

 

또한 불면증을 많이 겪어 라벤더와 베르가못 카모마일이 좋다고 알려져 있다, 이중 라벤더는 2017년 게제된 자료에 따르면 라벤더의 성분중 ‘ 피페로날, 산탈롤, 리나룰, 세드롤 등’성분에 의해 세로토닌과 같은 수면을 촉진하며, 진정 효과가 있어 감정의 균형을 잡아준다고 한다(A Takeda al. Hindawi, 2017).

 

또한 치매는 주의력 결핍을 부르기도 하는데, 질환 개선을 위해 집중력을 높이고 동기부여를 주기위한 노력이 꾸준히 필요하다. 상쾌한 향이 나는 레몬, 베르가못 등의 감귤 향(시트러스 향)이 도움이 된다. 특히 시트러스향은 다른 에센셜 오일과 혼합하였을 때, 혈중 코티솔 수치를 낮추면서 스트레스를 완화시키며, 집중력을 높여준다고도 한다(P Agarwal al , Antioxidants, 2022).

특히 레몬에서 추출한 에센셜 오일을 이용한 연구가 많은데 2020년에 연구된 내용에 따르면 레몬 에센셜 오일은 아밀로이드 축적을 낮추며 신경물질 조절을 통해 신경 손실을 줄여줌으로써 인지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한다(B Liu, Aging (Albany NY), 2020).

또한 나이가 들수록 신체활동이 감소하며, 맛의 변화등으로 인한 식욕부진을 겪기도 한다. 보통 단향을 통해 식욕을 돋우는데, 자몽 등의 감귤 향의 에센셜 오일을 이용하여 식욕부진을 겪고 있는 사람들에게 효과적으로 식욕을 자극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한다(The San Diego Union-tribune, 2015).

에센셜 오일을 통한 아로마테라피는 현재는 보조의학으로서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며 다양한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조합에 따라 그 효과가 달라지며 무분별한 사용은 되려 부정적인 효과를 가지고 온다. 페퍼민트의 경우 보통 정신을 자국하고 신경안정에 도움을 주지만, 30개월을 아기에게는 발작 증상을 가져올 수도 있다고 한다(The Johns Hopkins University in news).

상황에 따라 본인 또는 보호자의 통제 하에 필요한 에센셜오일을 구매하거나 또는 해당 전문가를 통하여 충분히 고민한 후 사용하면 긍정적인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주식회사 피디젠의 비대면 치매 예방 솔루션 PDX-AD의 타액 측정 서비스 외에도 자가 검진 설문을 통하여 자가진단 평가를 통한 인지평가, 우울증평가 및 수면의 질 평가와 더불어 장건강 척도를 평가해볼 수 있으며, 타액을 통한 주기적인 서비스를 통하여 치매 인자 평가와 함께 본인의 건강 상태를 점검하고 관리할 수 있다.

 

치매는 더 이상 노령층 만의 질환이 아니며, 치매의 증상이 발현되기 전부터 우리의 신체에는 치매 유발 인자들이 축적되기 시작한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부터 꾸준한 관심과 노력이 필요하다.

 

사용자들은 비대면 치매 예방 솔루션(PDX-AD) 서비스를 통해 별도의 방문 없이 모바일 앱에서 설문 검사와 함께 타액 (침)을 자가 채취하여 타액 (침)에서 치매 유발 인자를 주기적으로 관찰하면서 함께 다양한 인자들의 변화를 파악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제공되는 건강 가이드라인을 통한 생활 습관 개선과 함께 신체의 변화를 파악함으로써 치매를 예방하고 건강을 관리할 수 있다.

 

PDX-AD는 구글 플레이 스토어와 애플 스토어에서 PDX-AD를 검색하면 다운 받을 수 있으며, 인스타그램에서 PDXen을 검색하거나 카카오톡 채널에서 PDX-AD를 검색 시 다양한 정보를 접할 수 있다.

 

 

 

참고문헌

 

  1. https://doi.org/10.1155/2017/1902807
  2. https://doi.org/10.3390%2Fantiox11122374
  3. https://doi.org/10.18632%2Faging.103179
  4. https://www.sandiegouniontribune.com/news/health/sdut-aromatherapy-treatment-therapeutic-oils-2015feb17-story.html
  5. https://www.hopkinsmedicine.org/health/wellness-and-prevention/are-essential-oils-safe-for-children